예술가 Louise Bourgeois에게 나선은 탄생

예술가 Louise Bourgeois 삶을 이야기하다

예술가 Louise Bourgeois

상징을 자연으로 가져간 것은 Robert Smithson의 Spiral Jetty로, 1,500피트 x 15피트의 거대한 나선형 환경 예술 작품입니다. 침식될 수밖에 없는 유타주 그레이트 솔트레이크의 터미널 분지의 입구에 6,000톤의 현무암으로 지어진 이 건물은 엔트로피에 대한 스미스슨의 매력을 반영합니다. 작가의 웹사이트에는 “나선이 시계 반대 방향으로 무의식을 향해 간다”고 지적하는 “여성의 출현에 대한 문화적으로 집합적인 상징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상징, 원형, 집단 무의식에 대한 연구로 유명한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이자 정신 분석가인 칼 융은 이렇게 썼습니다. 정말
똑같다, 위도 아래도, 안도, 밖도, 그래서 성장을 의미한다.” 융은 무의식의 과정을 “중심을 중심으로 나선형으로
움직이며 점차 가까워지며 중심의 특성이 점점 더 뚜렷해지는” 것으로 시각화했습니다.

예술가

“에너지의 뱀”

의식과 서구의 정신에 대한 매혹은 나선형이 근본적인 역할을 하는 쿤달리니 요가의 수행과 같이 1960년대부터 명상과 요가에 대한 관심 증가에 기여했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쿤달”은 산스크리트어로 나선형 또는 코일, 차크라를 통해 감겨 있는 에너지의 뱀을 나타냅니다. 치유 예술에서 나선은 신과의 연결을 나타냅니다. 소용돌이 치유에서는 신성한 나선 에너지가 심장을 통해 유입되어 치유와 변형이 나타난다고 믿어

집니다. 동시에 환각 예술은 나선과 만화경 패턴을 잘 활용하여 환각제 및 의식 변화의 효과를 암시합니다. 이것과 정신 분석의 영향은 Alfred Hitchcock 감독이 나선을 사용하여 그의 주인공인 Scottie의 정신 이상으로 “하향 나선”을 제안하는 Vertigo(1958)와 같은 영화에서 분명합니다. 오프닝 크레딧에서 그래픽 눈에 소용돌이 치는 나선형은 실루엣의 남자가 정신병의 우물에 빠지는 것처럼 우리를 최면술합니다. 나선형 계단이

스코티의 현기증을 유발하고 영화 감독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에 따르면 버나드 헤르만(Bernard Herrmann)이
“나선과 원을 중심으로 – 성취감과 절망감”을 구축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선형 또는 동심원의 눈은 애니메이터의 광기
또는 최면의 줄임말입니다. 예를 들어 정글북의 뱀 Kaa가 Mowgli를 잡아먹기 위해 최면을 거는 불길한 장면과 같습니다.

나선은 불가사의하기 때문에 융이 말했듯이 “우주적”이라는 해석을 하는 것 같습니다. 더 고귀한 의도는 1963년에 결성된
뉴욕에 기반을 둔 아프리카계 미국인 집단인 Spiral의 핵심이었습니다. 일자리와 자유 집회를 위한 워싱턴 행진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 Romare Bearden, Norman

Lewis, Charles Alston 및 Hale Woodruff가 이끄는 15명의 회원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예술가가 변화하는 미국의
정치 및 문화 현장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들은 아르키메데스 나선을 선택했는데,
그 이유는 “시작점에서 모든 방향을 수용하면서 바깥쪽으로 움직이지만 계속 위로 올라가기” 때문입니다.